박물관소개

울산박물관, 시간의 영원함을 담다.

인사말

울산박물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빠른정보와 소식으로 울산박물관의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박물관은 그 도시의 품격입니다. 도시 정체성의 핵심 요소인 역사와 문화를 가장 압축적으로 접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울산은 지역 고유의 풍부하고도 빼어난 역사와 문화적 자산을 갖고 있습니다. 인류 최초 고래잡이 기록으로 평가 되는 ‘반구대암각화’ 선사인의 숨결이 대한민국 산업과 경제의 뜨거운 맥으로 이어져 오늘의 울산을 만들었습니다.

울산박물관은 시민들을 비롯한 방문객들이 이 같은 울산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가치를 보고, 체험하고, 사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구성에 힘 쏟고 있습니다. 수만 년 전 선조들의 삶의 흔적부터 우리가 발 디딘 현재를 두루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의 아이들은 이곳에서 놀며 미래를 상상할 것입니다.

관장 이미지

앞으로 전통적인 박물관 역할을 넘어 시민들 누구나 와서 즐기는 열린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근엄한 박물관의 모습을 벗고 시민 속에 살아있는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박물관 대학과 역사문화강좌, 전통문화 체험 등 시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이를 더욱 확장하여 지역의 역사, 인물,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주제로 시민과 소통하며 문화담론을 활성화시켜 울산을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이 중심에는 시민들이 있습니다.

울산박물관 최고의 시설과 아름다운 환경으로 여러분의 앞마당처럼 익숙하고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울산박물관장 이상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