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관

울산박물관의 주요 유물소개와 기증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보존처리

문화재 보존과학

보존과학이란

문화재는 각각 놓여 있는 주변 환경과 오랜 세월 속에서 자연적, 환경적, 인적 피해를 받게 된다. 보존과학은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을 위한 과학"으로 손상된 문화재의 원형을 회복시키고 미적, 역사적 가치를 되살리며, 문화재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다. 전통기술과 현대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문화재의 고대 제작기술과 기법 등을 규명하고 문화재의 원형과 가치를 영구적으로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계승시켜 주는 것이 보존과학의 역할이다.

주요 업무

- 소장·발굴유물 보존처리 및 수리·복원
- 전시실 및 수장고 보존환경 관리
금속보존
금속유물은 대부분 오랜 세월 땅속에 매장되었다가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다.
매장환경에 적응하여 안정화 되어있던 금속유물은 발굴되는 과정에 산소, 수분 등의 부식인자와 반응을 보이면서 급속한 부식이 진행된다. 보존처리는 유물과 이러한 부식인자의 반응을 인위적으로 막아주어 부식을 억제시켜 원형을 보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존처리과정
금속보존 보존처리과정
처리전 조사 처리전 유물 상태를 기록하고, 사진촬영, x-ray촬영 등을 실시하여 유물 상태에 따라 처리방안을 세운다.
Cleaning 유물에 손상을 주는 부식생성물과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흙 등 이물질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안정화처리 탈염 및 방청처리로 금속유물의 부식인자를 제거하여 부식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고 재부식의 가능성을 줄이는 과정이다.
건조 유물의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으로 인한 재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건조기 80~105℃정도에서 열풍건조시킨다.
강화처리 유물 표면에 합성수지를 도포하거나 수지에 침적하여 약화된 유물을 강화시키고 보호피막을 형성하여 부식인자와의 접촉을 차단시킨다.
접합 및 복원 유물이 파손되었거나 결실된 부분은 그 재질과 특성에 알맞은 재료를 사용하여 접합 및 복원 처리한다.
색맞춤 접합하거나 복원된 부분은 유물의 색과 비슷하게 색맞춤 한다.
보존관리 보존처리 전후 상태와 처리 과정의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고, 상대습도 45~55%, 온도 18~20℃ 정도의 항온항습을 유지시켜 보관한다.
도·토기보존
도토기 유물은 천연광물인 흙으로 반죽하여 불에 구워낸 기물을 말하며, 소성온도에 따라 토기, 도기, 석기, 자기로 나눌 수 있다.
다른 유물에 비해 화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물리적 충격에 약해 주로 외부충격에 의한 파손이 대부분이다.
보존처리과정
도·토기보존 보존처리과정
처리전 조사 태토, 문양, 제작기법, 파손상태 등을 조사하여 처리방안을 설정한다. 처리전 유물의 상태를 사진촬영하고 유물카드를 작성한다.
Cleaning 표면이나 균열부분 등에 묻어 있는 이물질을 증류수 또는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강화처리 태토가 연약한 연질토기나 환경의 변화로 인해 약해진 토기는 Paraloid B-72, Caparol 등으로 강화처리한다.
접합 먼저 가접합을 실시하여 접합부분, 결실부분, 접합순서를 파악한 후 Cemedine-C, Loctite 401, Araldite 등을 사용하여 접합한다.
복원 접합 후 복원할 부분과 범위를 정하여 CDK-520, Araldite SV427·HV427 등을 사용하여 복원한다.
색맞춤 복원 부분이 30cm 이내에서는 식별이 가능하도록 아크릴물감, 무기안료 등을 사용하여 색맞춤한다.
마무리 처리후 사진촬영을 하고 보존처리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다. 처리가 끝난 유물은 항온항습 상태에서 보관한다.
보존환경
소장유물은 재질에 따라 적절한 환경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재 보존환경을 적합하게 유지해 주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환경조사와 더불어 수장고, 전시실에 사용되는 자재 및 시설에 대한 복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박물관에서는 유물을 각 재질별 적정 온습도를 유지 관리하기 위하여 재질별 구분하여 수장하고 있으며, 전시 중에는 무자외선 형광등을 사용하여 퇴색을 방지하고 적정 조도를 유지하고 있다. 연 1회 이상 전시실 및 수장고의 실내공기질 측정을 실시하여 유해 물질 잔존 여부를 확인하고, 생물학적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연 1회 정기적으로 훈증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문화재 재질별 보존환경 기준
보존환경 문화재 재질별 보존환경 기준
재질 온도(℃) 상대습도(%) 조도(lx)
금속유물 20±2 45이하 700~1,500
도토기, 석재 20±2 55이하 700~1,500
지류, 섬유류 20±2 50~60 80이하
목재 20±2 55~65 150~300
서양화 20±2 50~55 150~300
동양화 20±2 50~65 150이하
필름, 사진류 20±2 30~45 150이하